카테고리 없음

이더리움클래식(ETC)

dionychoi 2023. 2. 19. 22:28
728x90

이더리움 클래식 마크
이더리움 클래식

이더리움 클래식(Etherium Classic, ETC)은 블록체인의 하드포크 결과 만들어진 분산형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하드포크 이전에는 단순히 이더리움이라고 불렸고 포크 이후 새로운 토큰의 이름은 이더리움이라 불리게 되었고 예전의 토큰의 이름이 이더리움클래식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하드포크는 이더리움 커뮤니티 내에서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스마트 계약에 대한 중대한 보안 침해 후폭풍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원인이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블록체인은 여러 면에서 이더리움과 유사하지만 몇 가지 핵심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이 작업증명(PoW)으로 알려진 원래의 합의 알고리즘을 고수하는 반면 이더리움은 지분증명(PoS)으로 알려진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이 주요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ETC 채굴자가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여 거래를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데 컴퓨팅 파워를 사용하는 반면 ETH 검증자는 보유한 암호화폐의 양에 따라 거래를 검증하도록 선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더리움 클래식은 2억 1000만 코인의 공급이 고정돼 있는 반면 이더리움은 공급 한도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도 차이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도 이더리움과 동일한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해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블록체인 공간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플레이어임에도 불구하고 탈중앙화와 불변성에 대한 헌신을 중시하는 개발자와 암호화폐 마니아들 사이에서 충성스러운 추종자를 얻었습니다. 다만 이더리움 클래식은 2020년 51% 공격으로 수백만 달러 상당의 ETC가 도난당하는 등 여러 차례 세간의 이목을 끄는 공격을 받아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활용 사례 측면에서 탈중앙화 금융(DeFi), 공급망 관리,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고 여러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와 지갑에도 채택돼 구매, 판매, 보관이 용이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더리움 클래식은 탈중앙화, 보안 및 불변성을 강조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더리움만큼 널리 채택되지는 않겠지만, 진정한 분산형 세계에 대한 비전에 헌신하는 개발자와 지지자들의 헌신적인 커뮤니티를 계속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