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AY는 국내 기업 그라운드 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블록체인에서 동작하는 암호화폐입니다. 클레이튼은 기업과 기업인이 확장성과 보안성이 높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을 구축할 수 있는 사용이 간편한 엔터프라이즈급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KLAY는 클레이튼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암호화폐 역할을 하며 거래 수수료, 스마트 계약 실행, 기타 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됩니다. KLAY는 분산형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 게임 플랫폼,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Klaytn 기반의 dApp과 서비스에 참여하는 데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클레이튼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클레이튼 블록체인에 구축된 dApp이 이더리움,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블록체인과 통신하고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상호운용성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이 기능은 클레이튼 기반 dApp의 기능과 범위를 확장하여 더 많은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반적으로 KLAY는 성장과 채택 가능성이 강한 유망한 암호화폐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이미 주요 기업 및 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한 아시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KLAY는 신흥 암호화폐 시장과 관련된 가격 변동성 및 기타 위험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미유통물량인 74억 8천만 중 73%인 52억 8천만 개를 소각하는 방안을 거버넌스 카운슬에 투표에 부쳤습니다. 만약 오는 28일 투표종료 후 최종 통과가 된다면 클레이튼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보는 것도 관심을 가져봐야 할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